top of page
검색

[거버넌스 칼럼 57] 서연주 팀장, 온라인 쇼핑에서 모바일 쇼핑의 중요성

여러분은 요즈음 어디에서 쇼핑을 즐기고 있습니까? 최근 코로나19로 인해서 온라인 쇼핑의 중요성이 더욱더 부각이 되고 있다. 10대에서 60대까지 모든 연령층에서 온라인 쇼핑을 이용을 하고 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온라인 쇼핑몰은 컴퓨터, 정보통신 설비 등을 이용하여 재화 및 용역을 거래할 수 있도록 설정된 가상의 영업장을 인터넷 쇼핑몰이라고 지칭하며, PC 및 모바일을 이용하여 거래를 주로 하는 인터넷 쇼핑몰을 온라인 쇼핑몰로 정의하고 있다.

통계청에서 매달 진행하는 온라인쇼핑동향조사에 따르면 2016년 전체 소매 판매액 가운데 온라인 쇼핑 거래액의 비중은 16.99%로 확인되며, 2020년 33.55%, 2021년 추정 37.24%으로 매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전체 소매 판매액의 증가는 둔화되고 있으나 온라인 쇼핑 시장의 규모는 점차 증가할 것으로 볼 수 있다.




출처 : 온라인쇼핑 동향(통계청)


그 중에서도 온라인 쇼핑 거래액에서 모바일쇼핑 거래액의 비중이 증가되는 점이 중요하게 볼 수 있다. 하기 표를 살펴보면 온라인 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비중은 2016년 54.24%에서 2020년 67.90%이며, 2021년 12월 비중을 보면 70%대를 넘어서고 있다.



출처 : 온라인쇼핑 동향(통계청)

몇 년 사이에 엄청난 성장을 보이고 있는 모바일 쇼핑 비중을 보면 이제 온라인 쇼핑은 모바일 쇼핑이라는 말이 될 수 있으며, 기업들도 이에 맞춘 서비스를 제공해야 이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필자의 부모님 세대의 경우 모바일보다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쇼핑이 익숙하신 편인 세대인데, 코로나로 쇼핑에 제약이 생기시면서 식료품을 새벽에 받아 보시는 앱을 이용하시거나 배달 음식을 앱을 주문하는 걸 배우셔서 이용하고 계신다.

이처럼 다양한 연령 대에 이용하고 있는 모바일 쇼핑을 기업에서 좀더 전 연령에서 안정적이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다면, 이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칼럼니스트


KMAS(한국경영자문원) 자문위원 서연주 팀장






■ 경력

- 주식회사 더데이비포 전략기획 담당

-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MBA) (인사•전략, LSOM(Logistics and Service Operations Management))


■ 전문 분야

[해외 진출 관련]

- New Generation Target으로 한 디지털 플랫폼 비즈니스를 위한 전략 전문

- 글로벌 진출을 위한 SNS마케팅 전략 및 진출 전략

- 주요 국가(미국, 중국, 동남아, 일본 등) 진출에 따른 수출입, 물류 [디지털 마케팅 관련]

- New Generation Target으로 한 디지털 플랫폼 비즈니스를 위한 전략 구축 [조직 운영 관련]

- 내부 직원 동기부여 및 커뮤니케이션 전문(150명 이상)




출처 : 어떠카지TV(http://www.kajitv.com)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