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검색

[거버넌스 칼럼 103] 김도균 교수의 불확실성 시대 지속성장가능성

거버넌스 칼럼 독자 여러분! 2023년 계묘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019년 코로나 이후 우리 주변의 일상은 많은 변화가 있었다. 특히 산업 생태계에는 더욱 더 심각했다고 생각한다. 종종 지나던 홍대 거리를 보면 많은 상점들이 변경되었고, 주변을 보면 임대라는 푯말이 더 실감이 되고, 최근 뉴스에서는 은행권에서의 희망퇴직 등으로 새로운 기대보다 우울한 소식이 더 많이 있는 듯 하다. 하지만, 위기는 기회라고 했듯이 어려운 시기를 극복하면 또 다른 희망이 있을 것이라 기대를

하며, 기다리기 보단 변화를 하며 적응을 하는 것이 더 중요할 것이라 생각 한다.


저자는 지속성장전략 분야의 비즈니스 모델을 연구하고, 기업에서 전략기획과 사업개발 업무를 경험 했으며 현재는 ESG , 마케팅 그리고 기업의 지속성장전략 관련 자문을 함께 하고 있다. 오늘은 내용이 포괄적일 수 있겠지만, 코로나 기간 동안 연구와 자문 그리고 성과를 경험했던 사례를 중심으로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


첫번째 인정효과

사람은 누구나 칭찬받고 인정받고 싶어 한다. “매슬로우의 5단계 욕구이론”에서도 ‘존경욕구’에 대한 내용이 있다. 2년 가까이 진행한 프로젝트에서 처음에는 퇴사도 많고 구성원간 사이도 좋지 않던 기업은 당연히 경영성과도 좋을 수 없었다. 이 때 적용한 것이 구성원에 대한 인정, 즉 칭찬과 소소한 이벤트였고 그리고 조직 내 세미나와 스터디를 통해 구성원과의 결속을 주었던 것으로 결과는 1년이 넘는 시점에서 당연히 퇴사자는 현저히 감소했고, 구성원간의 결속도 좋고 경영 성과는 저와 함께 했던 때 보다 2배 가까이 성장했던 케이스로 아무리 세대 간의 차이가 있다고 하지만 내가 먼저 다가가고 그리고 상대방을 인정할 때 작은 변화가 시작된다는 것이고 이로 인해 점진적인 변화가 시작된다는 경험이 있다.


두번째 네트워킹

예전에 학연, 혈연 그리고 지연이 있다고 했지요? 물론 지금도 없는 것은 아닐 것이다. 하지만 본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네트워킹은 같은 산업 군내에서의 교류를 의미하는 것이고, 교류 가운데 배움과 성장 그리고 비즈니스의 기회가 생성된다는 것이다. 한 사람보다는 두 사람의 지혜가 더 나을 수 있고,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서 혼자의 힘으로 모든 것을 할 수는 없다. 경험 있는 세대는 젊은 세대의 빠름과 시대 트렌드를 이해하고, 젊은 세대는 경험 있는 세대의 지혜를 활용하듯 상하 구조가 아닌 수평적인 구조에서 생각하고 이해할 때 또한 내가 먼저 베풀 때 그 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


세번째 고객여정

이는 지금과 같은 시대에 적합한 것이 생각이며, 하는 사업 그리고 제공하는 서비스를 소비자가 사용하는 과정까지를 그려보거나 연상해보고 그 중에서 고객 관점에서 부족한 부분은 없는지, 상대방과 비교할 때 경쟁력을 갖고자 하는 부분은 없는지를 찾고 개선해가는 과정이다. 좀 더 쉽게 이해하고자 한다면 아래 스타벅스의 고객 여정 부분을 보면 된다. 차량을 이용하는 과정, 온라인 매장에서 이용하는 과정 그리고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는 과정에서의 사용자 경험을 이해하고 개선점을 찾고 그리고 이행하는 과정이라고 이해하면 쉬울 것이다.



(출처: https://www.behance.net/gallery/98211249/Starbucks-Service-exploration)



앞서 제시한 3가지 모두는 그 중심이 사람 즉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이해라는 것이다. 세상이 아무리 어렵고 힘들다 할지라도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은 모두 사람과 연결이 되어 있다. 불확실한 시대에서 성장하는 진정한 가치는 경쟁보다는 공존이 아닐까? 새해 변화의 시작을 기다리는 것보다, 혼자서 모든 것을 차지하려 하는 것보다 누군가를 비난하기보다 나부터의 변화이며 말로 하는 것이 아닌 행동으로 보여지는 것일 것이다.


2023년 한 해 좋은 일들로 가득하시고, 올 연말에는 3가지 키워드 중에서 어느 한 가지라도 실천을 통해 가슴 속에 따뜻하게 기억되시기 소망해 본다.





▣ 칼럼니스트

사회적기업 케이마스(한국경영자문원) 운영이사 김도균 교수




사회적기업 케이마스(한국경영자문원) 운영이사 김도균 교수

▣ 경력

(현) JMI 경영전략연구소장

(현) 성균관대학교 융합의과학원 마케팅 전략 교수

(현) 케이마스(한국경영자문원) 상임운영이사

(현) ISO 37001:2016/ISO37301:2021 Compliance Auditor

(전) 우영메디칼 기획조정실장

(전) 충북대학교, 청주대학교, 충북보건대학교 강의


▣ 전문분야

기업진단, 경영전략, 조직문화, 신사업전략, 해외진출, CEO Coaching & personal Branding, Compliance


▣저서

경영전략, 의료기기 실무자를 위한 RA 실무 지침서


출처 : 중부연합뉴스(http://www.kajitv.com)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