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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버넌스 칼럼 74] 김도균 교수의 "지금은 변화의 시대 ‘새로운 성장 동력은?"

팬데믹 이후,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으로 촉발될 글로벌 경제 위기 그리고 고용 악화, 인플레이션 등 우리의 주위를 돌아보면 경험하지 못한 일들이 지속적으로 발생되고 있다. 하지만, 정말 다행인 것은 위기 속에 기회가 생긴다는 것이다. 미국에서는 대사직의 시대가 시작되었다고 한다. 코로나를 경험한 세대에서 일자리의 변화가 생긴 것이다. 우리의 경우는 어떤가? 기업의 경영 환경은 어려워졌고, 새로운 판로 개척 또는 낭비 요인을 줄이기 위한 활동 또는 상생을 위한 협업을 하는 경우도 종종 관찰되고 있다.


필자는 학교에서 경영전략과 마케팅 전략을 가르치는 교수이기도 하지만, 기업과 개인의 성장을 위한 경영 진단, 조직 관리, 운영 효율화, 마케팅 전략, 경영전략, 경력개발 및 역량 개발을 위한 프로그램 그리고 임원과 개인 코칭을 하고 있다. 다행인 점은 15년 이상의 기업 경험이 있기에 학교와 기업에게 필요한 지식과 조언을 적절하게 제공해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최근 만난 기업의 경우 인력 수급에 관한 문제와 판로에 대한 고민이 많은 곳이었다. 어찌 보면 대부분의 기업이 매출 향상을 위한 판로 및 지속 성장을 위한 품목 발굴 그리고 조직 인원에 대한 고민이 있을 것이다.


이는 과거에도 그랬고 지금도 그렇고 미래에도 그럴 것이다. 난 이 원인을 ‘패러다임 전환의 실패’로 보고 있다. 쉽게 표현하면, 우리는 과거의 경험에 종속되어 있기 때문에 변화의 시대에 어려움을 겪고 있을 것이다. 물론 쉬운 것은 아니다. 과거의 기업들은 신 성장을 위해 핵심 사업을 발굴하고 여기에 차별화된 역량을 활용하여 시장을 확대하는 방법을 이용했다. 하지만, 코로나 이후 사무 공간의 변화, 비대면의 일상화, 결재 시스템의 변화 등 일상 곳곳에서 다양한 일들이 발생되었음을 쉽게 알 수 있다. 어디 그 뿐일까? 세대 간 문화적 차이는 표현의 차이를 촉발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나는 어떤 행동과 생각을 하고 있는지 생각해 보면 답은 쉽게 찾을 수 있다.


지금은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아야 하는 시기이며 개인과 기업 모두에게 해당될 것으로 본다.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는 3가지 방법이 있다.


첫번째는 기존의 핵심 사업(역량)으로 진행하되 경쟁 모델을 활용하는 방법으로 고객 요구/시장 니즈에 맞는 새로운 서비스로 전환하는 것이다. 넷플릭스의 경우 기존 핵심 사업인 DVD 배달에서 콘텐츠 스트리밍 서비스로의 전환이 대표적인 사례일 것이다.


두번째는 자사가 갖고 있는 성장 동력과 신기술을 활용 관련 시장으로의 수평적 확산일 수 있다. 프랑스의 슈나이더 사의 경우 전력 변압용 장비를 공급했던 기업으로 에너지 관리 솔루션을 공급 하면서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은 사례가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새로운 시장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이다.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고 만들어 가는 과정이 쉽지는 않다. 하지만, 지금은 피할 수 없는 시대가 되었다. 내가 갖고 있는 장점을 더 강화한 경쟁우위, 고객 관점으로 수익이 될 수 있는 시장 풀 확대, 기업가 정신(필자는 Marketing Concept으로 표현한다)이 부가될 때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아 지속적인 성장을 할 수 있다고 본다.



중소상공인 기업의 성공을 돕는 전문가 플랫폼 사회적기업 케이마스(한국경영자문원) 제공


물론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는 것이 쉽지는 않다. 하지만 변화하는 시대에 보수적으로 방어에 집중하면 밀려날 수 밖에 없다. 그리고 일을 하다 보면 혼자 하는 것이 아닌 주변에 많은 이해관계자와 함께 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혼자가 아닌 함께 나누며 진행할 때 조금은 더 쉽고 효율적으로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아 갈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방법이 아무리 좋아도 실행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다. 지금은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기 위해 Doing을 해야 하는 시점이다.



▣ 칼럼니스트

사회적기업 케이마스(한국경영자문원) 상임운영이사


김도균 교수





사회적기업 케이마스(한국경영자문원) 상임운영이사 김도균 교수


▣ 경력

(현) JMI 경영전략연구소장

(현) 성균관대학교 융합의과학원 마케팅 전략 교수

(현) 케이마스(한국경영자문원) 상임운영이사

(현) ISO 37001:2016/ISO37301:2021 Compliance Auditor

(전) 우영메디칼 기획조정실장

(전) 충북대학교, 청주대학교, 충북보건대학교 강의


▣ 전문분야

기업진단, 경영전략, 조직문화, 신사업전략, 해외진출, CEO Coaching & personal Branding, Compliance


▣저서

경영전략, 의료기기 실무자를 위한 RA 실무 지침서


출처 : 어떠카지TV(http://www.kajitv.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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