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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버넌스 칼럼 125] 고혁준의 "인공지능 시대를 살아가는 방법"

세계적으로 산업계 전반에 걸쳐 가장 큰 변화를 주도할 요인으로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이 첫손에 꼽힌다. 앞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 민감하게 대응하는 기업과 개인만이 살아남을 것으로 예측되며, 모든 분야에서 근본적인 변화를 추구해야 한다.


2022년 12월 오픈AI가 공개한 인공지능 챗봇 챗GPT(ChatGPT)'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인공지능 서비스는 자연스러운 대화를 넘어 수준 높은 리포트 작성까지 가능한 까닭에 인간 이상의 ’지식 대화‘가 가능하다는 평가가 잇따른다. 사용자가 채팅 하듯 질문을 입력하면 챗GPT는 학습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람처럼’ 문장을 만들어 답을 해준다. 챗GPT는 특정주제에 국한되지 않고 그 능력이 인간에 한 걸음 더 가까워져 의료, 복지, 교육, 국방 등 미래 전 산업 분야에 쓰일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제 AI는 전문가에만 국한되지 않고 누구나 보편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이 되어 가고 있고, AI는 단순한 새로운 기술이라기 보다는 산업과 사회에 거대한 변화를 일으키는 혁신 기술이자 핵심동력으로 우리의 산업과 문화 및 생활에까지 깊숙이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인공지능을 업무에 활용한 사례


실제 우리 가까이에서 접할 수 있는 기업과 개인의 영역에서 인공지능을 업무에 활용한 사례를 통해 효과적/효율적인 활용방안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사례1 : 기업의 활용사례 - 신용보증기금의 무료 기업컨설팅 서비스


신용보증기금은 세계 최초의 지능형 기업진단 솔루션인 ‘BASA(Business Analytics System on AI)’’ 서비스를 시작했다. 시간과 자금이 부족한 중소기업이 쉽고 편리하게 기업진단을 받을 수 있도록, 이른바 ‘기업판 건강진단보고서’를 자동화 시스템을 통해 제공하게 된 것이다.


BASA 서비스는 신청기업의 다양한 위험을 입체적으로 분석하고, 동업계 평균과 비교해 신청기업의 위치와 향후 대응 전략이 포함된 ‘지능형 기업진단 보고서’를 자동으로 제공한다.

이 서비스를 활용하는 기업은 자사의 강점과 약점, 위기와 기회를 객관적으로 파악함으로써 성장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또한, 거래처 위험 정보를 통한 체계적인 리스크 관리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BASA가 중소기업의 이목을 집중시킨 것은 ‘무료’로 ‘30분’ 만에 기업분석 보고서를 받아볼 수 있다는 점이다. 사람이 직접 보고서를 작성하는 게 아니라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하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일반적으로 중소기업이 민간 신용평가회사(CB)에 경영 진단 보고서를 신청하면 이를 받을 때까지 약 2주가 걸리고 건당 수십만원의 수수료도 내야 한다. 그리고, 전문 컨설턴트가 투입된 컨설팅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수백만원이 든다고 하니 매우 경쟁력 있는 사례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사례2 : 개인의 활용사례 – 온라인 고객개척 업무 자문


필자가 최근 스포츠용품을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기업에서 올해 초에 신규 브랜드를 대상으로 온라인에서 고객을 확보하는 방법에 대해 자문을 요청 받은 바 있었다.

오프라인에서 고객을 개척한 경험은 많지만 온라인 비즈니스에 대해서는 경험과 지식이 일천한지라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지 무척이나 고민이 되었다. 이에 인공지능 서비스인 챗GPT를 활용해 과제의 아이디어와 내용을 도출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단기간에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었다. 실제 진행과정을 간단하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질문1) 온라인에서 탁구용품 고객을 개척하는 방법은?


(답변1) 온라인에서 탁구용품 고객을 개척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아래는 탁구용품을 온라인에서 고객을 개척하는 방법의 예시입니다.

1. 키워드 검색 광고: 구글, 네이버 등 검색 엔진에 키워드 검색 광고를 등록하여, 관련 검색어에 대한 노출을 높입니다.

2. 소셜 미디어 마케팅: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등 다양한 소셜 미디어 채널을 활용하여, 제품/서비스를 소개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입니다.

3. 콘텐츠 마케팅: 대상 고객이 찾고자 하는 정보를 제공하는 콘텐츠를 제작하여, 검색 엔진에서 상위 노출되도록 합니다.

4. 이메일 마케팅: 대상 고객에게 이메일을 발송하여, 제품/서비스 정보를 제공하고, 구매를 유도합니다.

5. 쇼핑몰 운영: 다양한 쇼핑몰 플랫폼을 활용하여, 제품/서비스를 판매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입니다.

6. 제품 리뷰 마케팅: 유튜브나 블로그 등에서 제품 리뷰를 진행하고, 제품의 특징과 사용 방법 등을 소개합니다.

7. 검색 엔진 최적화(SEO): 검색 엔진 최적화를 통해, 검색 결과 상위에 위치하여 대상 고객들에게 노출됩니다.


이어서 각 항목별로 추가로 상세 질문을 하면 더욱 구체화된 내용을 얻을 수 있으며, 이 중 소셜 미디어 마케팅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질문2) “소셜미디어 마케팅” 대한 구체적인 방법은?


(답변2)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기업이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고 고객과 소통하는 마케팅 방법입니다.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대상 고객 설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할 가능성이 높은 대상 고객을 설정하고, 그들이 주로 이용하는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파악합니다.

2. 콘텐츠 전략 수립: 소셜미디어에서는 이미지, 동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하여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적절한 콘텐츠 전략을 수립하여, 고객의 관심을 끌고 제품/서비스를 홍보합니다.

3. 소셜미디어 광고 활용: 소셜미디어 광고를 활용하여, 원하는 대상 고객에게 적절하게 제품/서비스를 홍보합니다.

4. 소셜미디어 모니터링: 소셜미디어에서 기업과 제품/서비스에 관한 언급을 모니터링하여, 고객과의 소통을 원활하게 합니다.

5. 데이터 분석: 소셜미디어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정하거나 개선합니다.


이처럼 질문만 제대로 하면 얼마든지 원하는 답에 접근할 수가 있었다. 물론 챗GPT가 제시해 주는 답변이 실시간 정보성이 없기에 최근의 일에 대해 질문하게 되면 제대로 답변을 못할 수도 있지만 과제의 방향이나 아이디어를 손쉽고 유용하게 얻을 수가 있었다고 확신한다.


어쩌면 이제는 웬만한 과제는 굳이 별도로 전문가의 자문을 받지 않고서도 인공지능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주제에 대해 질문을 하고,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인공지능 시대 – 경쟁력 확보가 생존의 방법


급변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인공지능의 개발과 더불어 많은 분야에서 자동화가 되면서, 일부 전문가들은 향후 10년 안에 반 정도의 일자리는 없어질 것이라고 전망을 하기도 하지만, 미래에도 여전히 전문성과 기술력을 갖춘 인재는 인공지능 대비 경쟁력을 갖출 것이라는 점에는 누구나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


인공지능 기술이 발달하더라도, 감성의 영역을 요구하는 영역이나 사람을 돌보는 일자리는 대체하기 어려울 수 있다. 그리고, 협상이나 설득 능력 등의 언어적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직무들도 AI 시대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기술 혁신을 주도할 수 있는 기계 관련 직군, 건강과 치료와 관련된 의료직, 사회 복지와 정신건강 관련 직군 또한 많은 수요가 있을 것이다. 인공지능은 고도의 창의성을 구현하기 어렵기 때문에, 창의성과 전문성을 요구하는 직종들은 대체하기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인공지능과 관련 기술의 혁신은 사업 자동화를 촉진하여 반복적이고 단순한 업무를 수행하는 일자리를 대체할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많은 서비스직이 대체될 것으로 보이며, 데이터 입력과 수치 계산과 같은 업무를 수행하는 직무들도 자동화될 것으로 예측된다.

인공지능은 데이터를 분석하고 패턴을 모방하여 업무를 수행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인공지능 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주어진 방식에 의존하는 수동적인 업무에서 탈피해 능동적으로 사고하는 창의성을 갖출 필요가 있다.


급격히 성장하는 인공지능 기술은 산업 전반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인공지능과 새로운 기술들은 인간에게 위협이자 기회가 될 것이며, 기술 혁신과 더불어 소멸하는 일자리들이 존재하는 것처럼 많은 다양한 일자리들이 새롭게 탄생할 것이다.



인공지능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필요


앞으로 날이 갈수록 인공지능이 강력해지고 편리 해져서, 많은 영역에서 인간의 작업과 구별되지 않을 것으로 예측된다.

이러한 인공지능 시대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변화하는 시대에 대한 능동적인 적응과 전문 능력의 함양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세상이 너무나 빠르게 변해 몇 년 뒤의 미래를 설계하기는 쉽지 않겠지만, 그래도 얼마나 빠르게 적응하고 변화하느냐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지금 조금은 미숙하고 서툴더라도 당장 내 생활이나 업무에 인공지능 서비스를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활용해 경쟁력을 갖추어 가는 것이 필요한 시대이다.


◆ 칼럼니스트

사회적기업 케이마스 기획이사 고혁준







◆ 경력

- 한국경영자문원 상임이사

- C&NP 컨설팅그룹 수석 컨설턴트

- 성균관대학교 경영학석사

- LG생활건강 경영혁신팀장 및 신사업 개발 TFT 리더 역임

- LG인화원 문제해결 과정(Problem Solving Process) 전문 강사 역임

- LG인화원 경영전략아카데미 과정(분야 :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전문 강사 역임

- 기업 비전 및 전략 수립, 신사업 개발 프로젝트 추진

- 화장품, 생활용품, 의약품, 산업자재 사업경쟁력 강화 프로젝트 추진

- 생산, 마케팅, 영업 부문 역량 강화 프로젝트 추진 등

- 휴넷 탤런트뱅크 Expert(전문 분야 : 경영전략, 신사업, 영업, 마케팅)

- GLG(Gerson Lehrman Group) Council member(분야 : 화장품, 생활용품, 신사업, 경영전략, M&A 등)

- 강원창업사관학교 전문위원(분야 : 바이오헬스)




출처 : 중부연합뉴스(http://www.kajitv.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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