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거버넌스 칼럼 31] 서연주 팀장의 글로벌 팬터믹 시대에서의 스포츠 산업의 시장 트렌드 변화

글로벌 팬터믹으로 인해 많은 산업군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 중 스포츠 산업(스포츠 시설업, 스포츠 서비스업)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체력단련시설(헬스장, 필라테스 등), 골프 연습장 등의 스포츠 시설, 서비스업의 경우 집합금지 및 운영 제한 등으로 인해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이에 팬터믹 위기를 극복하고자 여러 방법을 모색하고 있으나 소비자들은 점점 줄어들고, 이러한 시설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은 다른 대체재를 찾기 시작했다.



팬터믹으로 인해 스포츠 시설을 이용하지 못한 사람들이 방역 수칙으로 인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자 홈트(홈트레이닝)를 하기 시작했고, 무수히 많은 콘텐츠를 쉽게 접할 수 있는 유튜브를 통해서 운동 방법뿐만 아니라 식단 관리, 건강, 다이어트 노하우 등에 대한 정보를 얻으며, 스포츠 시설을 대체했다. 또한 야외에서 할 수 있는 걷기, 달리기, 맨몸 운동 등에 대한 정보도 유튜브의 콘텐츠를 활용한다.



사람들은 스포츠 시설에서 관리해주는 운동 일정, 몸 상태, 식단 등을 다양한 건강 및 피트니스 앱으로 대체하여 운동 기록을 관리하고 공유하면서 다른 사람들 혹은 앱에서 제공하는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기 시작했다. 이러한 변화는 팬터믹으로 인해 스포츠 시설을 이용하지 못하는 소비자들의 수요가 모바일로 확대된 것이다.


필자는 현재 주 타겟2030이고 2500만 이상 다운로드한 디지털 플랫폼 4개 회사의 글로벌추천 마케팅 플랫폼(08liter) 전략 기획 및 운영(6개국)의 팀장을 맡고 있다. 전년대비 건강 및 피트니스 모바일 앱 국가별 다운로드 및 소비자 지출 성장률 자료에 따르면 2020년 4월, 전 세계적으로 건강 및 피트니스 앱 다운로드가 전년 대비 80% 증가한 2억 7600만 건으로 가장 급격히 증가했다. 2020년 8월 사용자의 앱 내 지출이 전년 대비 45% 증가한 1억 8,500만 달러를 찍으며, 전 세계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러한 변화로 App Annie의 분석에 따르면, 2020년 한 해에 전 세계적으로 71,000개 이상의 건강 & 피트니스 앱이 출시된 것으로 추정한다.





출처: App Annie Intelligence주: 다운로드 및 소비자 지출은 iOS 및 Google Play 합산 기준.

한국의 경우에는 2020년 건강 및 피트니스 앱이 전년 대비 다운로드 30%, 사용자의 앱 내 지출이 35% 성장률을 보이며, 스포츠 산업의 시장 트렌드 변화가 급격히 이루어지고 있다.


단순히 팬터믹으로 인한 일시적인 영향으로만 보지 않아야 하며, 스포츠 산업은 이러한 시장 트렌드 변화에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하지 않을까?


사실 이러한 변화는 스포츠 산업뿐만 아니라 많은 산업에도 해당한다. 변화를 일시적인 현상으로 보지 말아야 하며 4차산업혁명, 시장을 주도하는 MZ세대, 팬터믹으로 인한 언택트 확대 등을 복합적으로 보고 변화에 대응한다면 팬터믹, 포스트 팬터믹 시대에서도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




◈칼럼니스트


KMAS(한국경영자문원) 자문위원 서연주 팀장




■ 경력

- 주식회사 더데이비포 전략기획 담당

-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MBA) (인사•전략, LSOM(Logistics and Service Operations Management))


■ 전문 분야

[해외 진출 관련]

- New Generation Target으로 한 디지털 플랫폼 비즈니스를 위한 전략 전문

- 글로벌 진출을 위한 SNS마케팅 전략 및 진출 전략

- 주요 국가(미국, 중국, 동남아, 일본 등) 진출에 따른 수출입, 물류 [디지털 마케팅 관련]

- New Generation Target으로 한 디지털 플랫폼 비즈니스를 위한 전략 구축 [조직 운영 관련]

- 내부 직원 동기부여 및 커뮤니케이션 전문(150명 이상)




출처 : 어떠카지TV(http://www.kajitv.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