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검색

[거버넌스 칼럼 27] 정욱성 경영지도사, 마케팅을 잘 하고 싶다면 당신 스스로가 인플루언서가 되면 된다.


SNS 기사보내기 페이스북(으)로 기사보내기트위터(으)로 기사보내기카카오스토리(으)로 기사보내기URL복사(으)로 기사보내기이메일(으)로 기사보내기다른 공유 찾기기사스크랩하기바야흐로 인플루언서 전성시대이다. 투자 관련 컨텐츠를 배포하고 있는 A씨. 그는 성공 투자 사례와 돈 버는 얘기를 주제로 컨텐츠로 배포하고 있다. 그는 별도로 영업을 하지 않았는데 그 컨텐츠들이 영업사원이 되어 투자 관련 강의와 자문 등으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서울에서 커피숍을 운영하는 B씨. 그녀는 커피 관련 정보와 자영업자의 일상을 브이로그 형태로 남기고 있다. 컨텐츠를 생산하고 반응을 얻으면서부터 B씨 매장에 방문하는 손님이 늘어났다고 한다. 충북에서도 일부로 찾아온 손님이 있다고 한다. 그로인해 매출도 늘었다고 한다. 자기계발 주제로 컨텐츠를 생산하는 C씨. 그는 평소 자기계발을 왜 해야 하며? 어떻게 해야 하며? 그로 인한 C씨의 성공사례 포함 다양한 사례들을 컨텐츠로 배포하고 있다. C씨는 주기적으로 자기계발 유료 모임을 운영하고 있다. 매 기수마다 선착순으로 모임을 진행한다. 반려견 간식을 판매하는 온라인 통신 판매 사업자 D씨. 그녀는 평소 반려견과 반려견의 수제 간식을 직접 제조하는 과정 등을 담은 컨텐츠를 꾸준히 배포하고 있다. D씨는 별도로 유료 광고를 진행한 이력이 없으나 반려견 간식은 쇼핑몰에서 꾸준히 판매되고 있으며 신제품 이벤트가 할인 이벤트 등을 하면 월 매출이 2~3배 정도 더 나온다고 한다. A,B,C,D씨는 실제 필자의 지인이다. 지금까지 살펴본 A,B,C,D에게는 3가지 공통점이 있다. 그 공통점을 살펴보자. ■ 그들은 판매하려 하지 않았다. A씨는 돈과 관련된 정보를 주었고, B씨는 자영업자의 일상을 공유하여 공감을 얻어냈고, C씨는 목표를 잃은 현대인들에게 긍정적인 자기 암시를 심어주었으며, D씨는 같은 취미를 가진 사람들과의 교감과 소통을 이어갔다. 이러한 정보, 소통, 공감은 그들이 선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고, 그 영향력이 때로는 팬덤으로 때로는 돈으로 그 형체만 바꾸어서 다시 그들에게로 돌아갔다. ■ 컨텐츠 기록은 간절함의 결과물이다. 특정인의 생각과 경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글과 이미지로 표현하면 블로그이며, 이를 영상으로 표현하면 유튜브 컨텐츠가 된다. 이미지 위주와 짧은 영상 위주라면 인스타그램 컨텐츠가 어울릴 것이다. 컨텐츠의 본질은 기록이다. 기록은 똑똑하다고 잘하는 게 아니다. 간절한 사람만이 중간에 포기하지 않고 기록이라는 행위를 유지할 수 있다. 간절하지 않으면 10명 중 9명이 중도 포기를 하게 된다. 간절함만이 불가능을 가능으로 바꾼다. ■ 조급하지 않았다. 팬덤이 형성되고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기까지 최소 1년 ~ 최대 2년이라는 시간이 흘렀다. 2년 이상 아무도 지켜봐 주는 사람이 없을 때부터 그저 묵묵히 그리고 성실하게 기록을 하였다. 그 기록의 과정을 수개월 동안 지켜본 사람들은 컨텐츠 생산자의 진정성과 태도에 대해 공감과 신뢰를 얻었을 것이다. 어떤 형태가 되었건 판매자가 고객에게 다가가면 고객은 부담을 가지게 된다. 진정한 마케팅 고수는 고객이 판매자에게 다가오게 한다. 다가오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유망고객이 판매자에게 오게 하는 징검다리를 잘 만들어 주면 된다. 그 징검다리가 바로 컨텐츠이다. ■결국 정리를 하면 마케팅 & 영업을 잘 하고 싶다면 판매자 본인 스스로가 해당 분야의 인플루언서가 되면 된다. 지금은 정보의 홍수의 시대가 아닌 정보의 쓰나미의 시대이다. 기능과 가격에 대한 차이는 별 의미가 없다. 결국 유망고객의 마음을 얻는 자가 그 비즈니스에서 성공할 확률이 높다. 고객의 마음을 얻으려면 당신 스스로가 인플루언서가 되면 된다. 정욱성 경영지도사



■ 칼럼니스트 KMAS(한국경영자문원) 온라인 마케팅 자문위원 정욱성 경영지도사, ■ 경력 - 유튜브 운영 (창업멘탈코치) - 블로그 운영 (con4you.net) - 네이버 공식인플루언서 (정욱성) - 서울신용보증재단 업종닥터 (마케팅 분야) - 서민금융진흥원 마케팅 특화 컨설턴트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역량강화 컨설턴트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