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에도 코로나19 팬더믹 상황에서 각 학교에서는 신학기를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대면과 비대면 수업이 진행되고 있다.
4월 1일에는 목원대학교(부동산금융보험융합학과 김명규 교수)의 2021년 신입생을 상대로 특강요청이 있어서 '디지털시대에 Team Yes! One No!’라는 주제로 대면 강의를 하고 왔다.
한국경영자문원 자료제공
특강을 준비하면서 국가통계 업무의 전반적인 기획·조정, 통계기준 설정, 사회경제통계 생산·관리, 통계정보 서비스를 하고 있는 통계청(kostat.go.kr)에서 2020년 발표한 ‘전공과 직업의 일치도’라는 자료를 찾았다. 자료를 보면 성별, 연령, 경제활동, 직업, 종사상의 지위, 주관적 만족감, 가구소득, 교육정도(전공관련) 등의 조사 대상자가 전공을 통한 직업의 일치도에 따라 매우일치, 일치하는 편, 보통, 관계없는 편, 전혀 관계없음 등으로 발표한 자료였다.
2020년 전공과 직업의 일치도의 결과를 보면 매우 일치와 보통을 포함하면 62%이고, 관계없는 편과 전혀 관계없음을 포함하면 38%로 조사 되었다.
http://kostat.go.kr
몇 개의 항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성별에서는 남자는 매우 일치와 보통을 포함하면 62.4%이고 관계없는 편과 전혀 관계없음을 포함하면 37.6%로 조사 되었고 여자는 매우 일치와 보통을 포함하면 61.5%이고 관계없는 편과 전혀 관계없음을 포함하면 38.5%로 조사 되었다.
연령대에 있어서는 13-29세, 30-39세, 40-49세 등으로 구분한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3-29세는 매우 일치와 보통을 포함하면 66.2%이고 관계없는 편과 전혀 관계없음을 포함하면 33.8%로 조사 되었고, 30-39세는 매우 일치와 보통을 포함하면 63.4%이고 관계없는 편과 전혀 관계없음을 포함하면 36.6%로 조사 되었고, 40-49세는 매우 일치와 보통을 포함하면 61.3%이고 관계없는 편과 전혀 관계없음을 포함하면 38.6%로 조사 되었다.
반면 경제활동의 취업부분에 있어서는 매우 일치와 보통을 포함하면 62%이고 관계없는 편과 전혀 관계없음을 포함하면 38%로 전체 조사한 결과 값과 일치하고 있다.
http://kostat.go.kr
직업에 있어서 전문관리와 서비스판매와 기능노무를 살펴보고 주관적 만족감에서 만족과 불만족에 대한 통계는 다음과 같다.
전문관리는 매우 일치와 보통을 포함하면 82.3%이고 관계없는 편과 전혀 관계없음을 포함하면 17.7%로 조사 되었고, 서비스판매는 매우 일치와 보통을 포함하면 44%이고 관계없는 편과 전혀 관계없음을 포함하면 56%로 조사 되었고, 기능노무는 매우 일치와 보통을 포함하면 47%이고 관계없는 편과 전혀 관계없음을 포함하면 53%로 조사 되었고, 주관적 만족감은 매우 일치와 보통을 포함하면 68.6%이고 관계없는 편과 전혀 관계없음을 포함하면 31.5%로 조사 되었다.
마지막으로 300-400만원 미만 구간과 600만 원 이상 가구소득의 구간을 조사하고, 교육정도(전공관련)인 4년제 미만 대학교 졸업생과 4년제 이상 대학교 졸업생과 대학원이상 졸업자에 대한 통계는 다음과 같다.
http://kostat.go.kr
가구소득 300-400만원 미만은 매우 일치와 보통을 포함하면 59.2%이고 관계없는 편과 전혀 관계없음을 포함하면 40.8%로 조사 되었고, 가구소득 600만 원 이상은 매우 일치와 보통을 포함하면 70.7%이고 관계없는 편과 전혀 관계없음을 포함하면 29.2%로 조사 되었다. 이어서 교육정도(전공관련)인 4년제 미만 대학교 졸업생은 매우 일치와 보통을 포함하면 59.8%이고 관계없는 편과 전혀 관계없음을 포함하면 40.3%로 조사 되었고, 4년제 이상 대학교 졸업생은 매우 일치와 보통을 포함하면 70.2%이고 관계없는 편과 전혀 관계없음을 포함하면 29.8%로 조사 되었고, 대학원이상 졸업자는 매우 일치와 보통을 포함하면 90%이고 관계없는 편과 전혀 관계없음을 포함하면 10%로 조사 되었다.
2020년 전공과 직업의 일치도의 긍정적인 부분이 62%이고 관계없는 부정적인 부분이 38%로 조사 되었지만 전공과 직업의 일치도에 있어서 숨어있는 의미는 분명 몇 가지가 있다.
첫째. 전공과 직업의 일치도에 있어서 남녀 차이는 많이 없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둘째. 연령대에 있어서는 13-29세, 30-39세, 40-49세 순서로 일치도의 긍정적인 부분으로 높게 조사 된 것으로 보면 젊은 세대가 전공과 직업에 있어서 전문화가 되고 있음을 엿볼 수 있다.
셋째. 전문관리와 고소득자와 대학원이상 졸업자는 매우 일치와 보통을 포함하면 긍정적인 부분이 90%로 높게 조사가 나온 반면 관계없는 편과 전혀 관계없음을 포함하면 10%로 조사 되었다는 것은 전공과 직업의 일치도를 높이기 위하여 끊임없는 자기개발이 필요하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국가직무능력표준란(www.ncs.go.kr)
한편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은 산업현장의 직무를 대분류 24개, 중분류 80개, 소분류 257개, 세분류 1022개 등 체계화 되어 있어 해당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직무수행능력인 지식·기술·태도와 직업인으로서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공통능력인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정보들이 국가직무능력표준(www.ncs.go.kr)에 방문을 하면 직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이 체계화 되어있다.
필립 코틀러 교수는 마켓 4.0시대를 통해서 급하게 변화를 하고 있는 디지털 전환(DT: Digital Transformation)에서 우리 직업의 근본적인 변화와 미래를 준비하라고 권면하고 있다. 마켓 4.0시대의 내용을 보면 배타적에서 포용적으로 전환하면서 지리적, 인구학적 장벽을 허물면서 사람들이 서로 연결되고 소통하고, 기업들이 협업을 통해 혁신할 수 있게 함으로 기존 수직적에서 디지털 시대의 다양한 사회적 관계망으로 인하여 수평적으로 전환 되었으며, 브랜드의 마케팅 광고에 대해서는 다양한 정보로 말미암아 경계수위를 높이는 반면 친구나 가족, 팬, 팔로워에게 의존하고 있기에 개인적에서 사회적으로 확대 되었고 따라서 고객은 상품을 구매하는데 있어서 결정을 할 때 자신이 속한 사회적 집단에서 나오는 소리에 더 많이 주목하고 있다는 사실을 외면해서는 안 된다고 디지털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저자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따라서 디지털 전환(DT)에 따른 새로운 기술의 등장과 확장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 많은 정보들을 습득하기 위한 다양하고 지속적인 교육과 연결성이 필요하기에 디지털시대에서는 ‘Team Yes! One No!’라는 공동의 관심사에 대한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운영방식인 협력적 거버넌스 문화를 수용하고 실천하는 것이 답이다.
걸어가야 새로운 길을 만날 수 있다.
새로운 길은 움직이지 않는 당신에게 다가오지 않는다.
◈ 칼럼니스트
한국경영자문원 서광용 원장
▣ 경력
- 한국경영자문원 대표
- 삼성화재, 삼성생명, 삼성카드 대리점 대표
-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위험관리.보험 석사
- 목원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박사과정
- 금융분석사 1회 수석
- 목3동 도시재생뉴딜사업 주민협의체 자문위원
- 어떠카지 TV 기획국장
- 5.18민중항쟁서울기념사업회 주관 서울행사 위험관리 총괄
출처 : 어떠카지TV(http://www.kajitv.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