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온라인 마케팅 입문
K씨는 기능성 골프웨어 제품을 생산하는 골프업체(골프 플러스) 대표이다. 제품을 생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회사와 제품을 알리는 마케팅도 중요한 문제이어 특히 요즘 대세인 온라인 마케팅에 대해서도 알아보기로 했다.
온라인 마케팅은 디지털 마케팅이라고도 하는데 기존의 오프라인 마케팅과 비교하면 다음과 같은 주요한 특징이 있다.
첫째. 쌍방향의 의사소통이다.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고객 반응, 신뢰도, 선호도와 불만 사항을 즉시 파악할 수 있는 쌍방향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둘째. 마케팅과 판매경비를 절약할 수 있다. 인터넷을 통한 기업과 고객 간의 직접 거래로 인해 중간 유통단계가 생략 되므로 비용 절감이 된다. 다만, 온라인 광고 시장도 전문화, 고급화, 다양화 되면서 비용이 증가하는 면이 있다.
셋째. 시간과 공간의 제약 극복할 수 있다. 기존 오프라인 마케팅에서는 물건을 전시하거나 고객을 직접 상대하는 매장이 필요했으나, 온라인 마케팅에서는 24시간 전세계를 향해서 마케팅이 가능하다.
골프 플러스는 다음과 같이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 방법을 따라서 진행하기로 하였다.
www.nongup.net/news/articleView.html?idxno=21418 (자료출처)
2. 온라인 마케팅의 종류
첫째. 클릭당 비용이 발생하는 SEM (Search Engine Marketing)검색 엔진 결과를 통해 수행하는 유료광고를 말하며, 네이버의 키워드 광고, 구글애즈(GDN) 등이 있다. 골프 플러스에서는 네이버에 “골프 용품”, “골프웨어”, “골프 여성의류” “젊은 골프웨어”등을 키워드로 하여 광고하기로 하였다.
둘째. 이메일 마케팅
기존 보유하고 있는 소비자 또는 유저의 고객정보를 활용할 수 있고, 비용이 적게 든다는 장점이 있음. 요즘은 정보전달을 중심으로 하는 테마성 뉴스 레터 형식의 이메일 마케팅 형식으로 많이 한다. 골프 플러스에서는 골프 관련 카페들와의 업무 협약을 통하여, 자사 골프 의류에 대한 정보를 테마성 뉴스 레터 형식으로 카페 회원에게 발송하기로 하였다.
www.nongup.net/news/articleView.html?idxno=21418 (자료출처)
3. SNS 마케팅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 등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소셜 미디어를 활용해 마케팅을 진행하는 전략이다. 다양한 사람에게 정보가 노출이 가능한 마케팅이다. 골프 플러스에서도 각 SNS 계정을 만들고, 마케터가 회사와 상품에 대한 콘텐츠를 만들어 제공하여, 회사와 상품 브랜드를 알려주기로 하였다.
4. 인플루언서 마케팅
요즘 핫한 마케팅 방식이다. 다양한 소셜 미디어에서 영향력 있는 인물들을 선정해 제품 및 서비스 협찬, 컨텐츠 광고를 제작하는 등의 마케팅 전략을 말한다. 협찬 혹은 제품지원을 받아 영상을 제작하는 형식도 있지만, 직접 인플루어서가 진행하는 라이브커머스 같은 형태도 있다. 골프 플러스에서는 초기 골프 관련 유튜브에 협찬을 하는 방식부터 시작해서, 차후 골프 플러스 자체의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5. 콘텐츠 마케팅
홈페이지, 유튜브, 블로그, 카페,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에 가장 중요한 것이 콘텐츠이다. 콘텐츠의 양과 질은 곧 브랜드의 자산이 되기에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콘텐츠 마케팅은 직접적으로 잠재고객들에게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기 보다는 도움이 되거나 관심이 있을만한 유용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골프 플러스에서는 골프 관련한 상식, 역사, 골프웨어의 종류 등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콘텐트를 만들어 SNS에 올릴 예정이다.
또한 실제적인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현재 시점에서는 인스타그램 스폰서 광고가 비용 대비 클릭당 과금 형식의 현 모든 마케팅 방식중에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광고는 팔로우가 많은 사람들을 섭외하여 의뢰 제품을 소개하는 방식이다.
www.nongup.net/news/articleView.html?idxno=21418 (자료출처)
온라인 마케팅에서 주의 사항은 적절한 마케팅비 투여와 평가이다. 또한 제품과 서비스에 따라 적절한 매체와 방법을 통하여 진행해야 한다. 초기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진입은 직접 마케터를 고용하는 방식보다 외부 전문 온라인 마케팅 회사를 활용해 보는 것을 권한다. 단기간에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개념 습득과 실제 운영하는 것을 간접 체험할 수 있으며, 비용적으로도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들>
◈ 칼럼니스트
사회적기업 케이마스(한국경영자문원) 상임이사 김내영
사회적기업 케이마스(한국경영자문원) 상임이사 김내영
▣ 경력
- 사회적 기업 케이마스(한국경영자문원) 상임이사
- 드림플러스 대표- ITCG (주) 수석 컨설턴트
- (주) 셀렉스 연구소장
- 중소벤처기업부 비즈니스 지원단 현장클리닉 위원
- 송파 ICT 청년창업지원센터 멘토
- 한성대학교 대학원 스마트 융합 컨설팅학과 박사과정
- 숭실대학교 대학원 환경· 화학공학과 석사 졸업
- 숭실대학교 화학공학과 졸업
- 경영지도사
- 기술평가사
- 증권투자상담사
- 펀드투자상담사
- AFPK (공인재무설계사)
출처 : 중부연합뉴스(http://www.kajitv.com)
Comentarios